70대 임모씨 사례가 그렇다. 임씨는 10여 년 전 아래 어금니가 모두 빠진 후부터 틀니를 사용해 왔다. 갈비나 깍두기처럼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먹는 건 기대조차 못 했다. 특히 말할 때마다 덜그럭거리거나 빠지는 틀니 때문에 난감한 상황이 한두 번이 아녔다. 임플란트 치료를 받고 싶어 여러 치과를 찾아갔지만 잇몸 흡수 현상이 심해 임플란트를 진행하기 어렵다는 진단을 받았다. 사실 임플란트를 할 수 있다고 해도 걱정이었다. 전체 임플란트를 하기엔 비용이 많이 부담스러웠기 때문이다. 하루만이라도 틀니를 안 쓰는 게 소원이던 임씨는 그렇게 틀니로 인해 불만족스러운 일상생활을 보냈다.
일반적으로 치아가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완전히 고정된 전체 임플란트를 진행할 경우 8~10개의 임플란트를 심고 보철물을 연결해 12~14개의 치아를 만든다. 이때 환자들은 각종 부담에 시달린다. 기본적으로 임플란트 개수가 많아질수록 비용 부담을 느낀다. 잇몸 뼈 이식이 추가되면서 수술에 대한 부담도 뒤따른다. 긴 수술 시간과 수술 후 후유증에 대한 부담 역시 환자 몫이다.
그런데도 환자들은 고정성 전체 임플란트를 통해 20대 수준의 치아 상태로 돌아가 건강한 식생활과 사회생활을 하길 원한다. 하지만 누구나 이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건 아니다. 틀니를 수십 년 사용해 잇몸 뼈가 부족해져 임플란트 불가 판정을 받거나, 70세 이상 고령자는 건강 상태에 따라 수술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임씨도 이런 이유로 오랜 기간 틀니를 사용했다. 그러다 지인의 추천으로 방문한 더와이즈치과병원에선 다른 처방을 내놨다. 더와이즈치과병원 임세웅 원장은 “‘올온엑스(All on X)’ 기법을 활용하면 임플란트를 적게 심고도 치아 기능을 충분히 회복해 틀니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했다.
올온엑스는 계속 빠지고 이물감이 느껴지는 틀니의 단점과 비용·수술에 대한 부담이 큰 임플란트의 단점을 보완한 효율적인 치료 기법이다. 임플란트를 4~6개만 식립하고 그 위에 하나로 연결된 보철물을 올려 전체 치아 기능을 회복시킨다. 이때 올라가는 보철물의 개수는 치아 12~14개 수준이다. 전체 고정성 임플란트와 비교했을 때 임플란트 식립 개수가 적고 잇몸 뼈 상태가 좋은 곳을 선별해 수술하므로 뼈 이식에 대한 비용적·수술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뼈 이식을 최소화하면 수술 후 통증·부기와 같은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줄고 잇몸이 회복해 치료가 마무리될 때까지의 기간도 단축된다.
올온엑스 기법으로 치료하면 시술 후 자연치아의 씹는 힘과 비슷한 수준까지 치아 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 씹는 힘이 자연치아의 20~30%밖에 되지 않는 틀니보다 음식물을 훨씬 수월하게 씹을 수 있다. 탈부착 방식이 아닌 고정 방식이라 일반 틀니처럼 덜그럭거리거나 빠지는 불편함도 없다. 외관상으론 고정성 전체 임플란트와 거의 유사해 심미적으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임 원장은 “‘단 하루라도 틀니로부터 벗어날 수 있으면 소원이 없겠다’는 고령 환자의 말에 씹고 뜯는 즐거움을 꼭 느낄 수 있도록 해야겠다고 다짐했다”며 “임씨는 올온엑스를 통해 5개의 임플란트 식립만으로 아래쪽 전체 치아를 회복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올온엑스는 특히 고령자들에게 주목받는 치료법이다. 고령자는 대부분 기저질환이 있고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두려움이 크다. 이로 인해 치과 치료 자체를 미루거나 임플란트 치료가 불가능하단 진단을 받는 사례가 비일비재하다. 그러나 올온엑스는 연령에 관계없이 수술에 대한 부담이 적고 수술 과정이 간단해 치료 기간이 길지 않다는 게 장점이다. 임 원장은 “일반 틀니를 편하게 사용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 잇몸 통증과 식사 시, 대인관계에서 불편함을 호소한다”며 “이런 고령자들에게 합리적인 치료법을 제공해 부담감은 덜어주고 만족감을 올려주고자 하는 것이 더와이즈치과병원의 목표”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올온엑스는 환자 만족도가 높은 치료법이다. 틀니에서 벗어나 식사하기가 편해지면서 먹는 즐거움을 느끼고 평소 느끼는 잇몸 통증이 줄며 원활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어서다. 올온엑스 치료를 받은 임씨 역시 “10여 년 동안 틀니를 사용해 임플란트가 안 된다는 말을 듣고 포기한 채 살았다”며 “고정식으로 치료가 이뤄져서 지금은 불편함이 없고 행복하게 생활하고 있다”고 만족감을 표했다.
더와이즈치과병원은 이처럼 환자 중심의 임플란트 치료법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임 원장은 “잇몸 뼈가 부족해 임플란트하기 어려워 찾아오는 환자, 비용 부담으로 치료를 망설이는 환자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치료 계획과 결과를 제공하고 꾸준한 정기검진을 유도해 건강한 구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며 “사명감을 갖고 환자를 위한 치료법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사원문보기>>